여행자 보험은 출국 직전까지 가입할 수 있습니다.
제6호 태풍 '카눈'으로 항공기가 줄줄이 결항되면서 준비하신 여행이나, 귀가 또는 출장에 발이 묶이셨을 텐데요. 갑작스러운 자연재난으로 항공기가 결항되고 일정을 진행하지 못했을 때 여행자보험 보상받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여행자보험에 가입했어도 특약을 선택하지 않았다면 항공기 결항 피해에 대한 보상을 받지 못하니 꼭 특약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마이뱅크와 삼성화재 등 다수 손해보험사는 여행자보험 중 '항공기 및 수하물 지연·결항 추가 비용 특약'이나 '항공기 및 수하물 지연 비용 보장 특약' 등으로 항공기 결항 피해를 보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쟁이나 군사력에 의한 국가 비상 선포 상황, 보험 가입자 불법 행위로 인한 항공기 결항 등 일부 사유는 보장을 하지 않습니다.
보상 내용은 지연된 항공편 또는 대체 항공편을 기다리는 동안 발생한 식사비와 간식비, 전화 통화 비용입니다.
대체 항공편 탑승을 위해 숙박을 해야 할 경우 숙박비와 해당 숙박시설로 이동하는 교통비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수하물 도착 지연 시 비상 의복과 생활필수품 구입 비용까지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마이뱅크 여행자보험과 삼성화재는 '항공기 지연비용 전자 바우처 보상 특약'을 통해 항공편이 4시간 이상 지연되는 경우 라운지 이용 비용을 보상합니다. 카카오페이손해보험은 비행기가 2시간만 지연돼도 보상합니다.
보험금을 청구할 때는 항공사로부터 발급받은 재산손실보고서, 탑승에 실패한 항공기 탑승권 사본, 결항된 항공편 세부 자료, 식사비 등 영수증을 함께 제출해야 합니다. 항공기 결항이나 지연일 경우 이를 증명하는 서류와 영수증을 반드시 첨부해야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카눈 영향으로 항공기가 줄줄이 결항되었습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6시 기준 국제선 62편, 국내선 275편 등 총 377편이 결항되고, 제주공항이 122편으로 가장 많았고 인천공항에서도 6편 결항되었습니다.
태풍 카눈은자정 쯤 북한을 지난다고 합니다. 피해 없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