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개승마는 삼나물이라고도 하는 데, 어린잎이 산삼모양으로 생겨서 또는 소고기, 인삼, 두릅의 세 가지 맛이 난다고 부른다. 소고기 맛 때문에 고기나물이라고도 하고, 강원도에서는 삐뚝바리, 찔뚝바리라고도 부른다. 산마늘, 곰취, 두릅과 함께 봄나물로 먹을 수 있다. 장미과 식물이다.

눈개승마의 생태

눈개승마는 전국 각지 고산지역에서 자라는 다년생 식물이다. 낙엽이 많고 반그늘이나 음지에서 자생한다. 키는 30~1--센티미터이고, 잎은 길이가 3~10센티미터, 폭 1~6센티미터로 윤기 나는 긴 잎자루가 있다. 2~3번마다 길털과 같은 모양으로 갈라지는 깃꼴겹잎이고,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움푹움푹 들어간 모양의 톱니가 있다. 꽃은 흰색이나 노란색이고, 길이는 10~30센티미터, 부채꽃 모양으로 펼쳐져 있고, 아래에서 위로 피어 올라간다. 열매는 7~8월에 익어 갈색으로 타원모양이다. 길이는 0.3센티미터인데 익을 때 광채가 있고 관상용으로 주로 사용한다. 봄에 나오는 어린순은 식용으로 사용한다.

눈개승마의 효능

눈개승마는 풍미가 좋고 인삼의 효능에 버금가는 정도로 약효도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다. 단백질, 사포닌, 식이섬유, 칼슘, 인, 철분, 비타민A, 베타카로틴, 나이아신 등의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다.

눈개승마는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데 효과가 뛰어나고, 면역력증진, 항산화작용, 피로해소, 피부미용, 혈액순환개선의 효과가 있다. 대부분의 작용들이 서로 연관이 있듯이 항산화 작용을 하면 면역이 올라가고 피로해소에도 도움이되고 혈액순환이 개선되면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된다.

1. 베타카로틴과 사포닌 성분이

- 피부노화를 방지하고 염증과 세균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주어 아토피, 여드름, 부스럼등의 피부질환개선에 도움을 준다.

-암을 예방하고, 바이러스와 세균등의 침입을 막아 저항력을 높여주어 면역력증진에 도움이된다.

-우리 몸의 호르몬 분비를 원활하게 하고, 체내 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혈관을 정화하고 풍부한 칼륨 성분이 체내

2. 나트륨 농도를 낮춰 혈압 조절에도 도움이 된다. 따라서 동맥경화, 고지혈증, 뇌졸중 등의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3. 살리실알데히드라는 천연 살균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활성산소 제거에도 탁월한 기능을 한다.

4. 한방에서 독소배출을 위한 약재로 주로 사용하는데 신장과 간기능을 향상하고 이뇨작용을 하는데 이는 노폐물과 독소배출에 도움이 된다.

5. 비타민 U성분이 위산과 다른 자극에서 위벽을 보호해 위 건강에 도움이 된다.

눈개승마의 요리 및 섭취방법

잎이 펴지기 전에 밑동을 뜯어 섭취한다.

데쳐서 고추장이나 초고추장에 무침을 한다. 묵나물 볶음

국 - 울릉도에서 잔치나 명절에 국을 끓여 먹는다.

비빔밥, 찌개, 잡채, 탕에 사용한다.

묵나물(산채나물)은 비타민, 무기질 함유량이 높고, 플라보노이다나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다.

울릉도산 삼나물의 품질이 좋다고 평가를 받았다.

눈개승마의 부작용

부작용은 특별히 없다.

따뜻한 성질을 가진 눈개승마는 몸에 열이 많은 분이 다량 섭취할 경우 복통, 설사를 유발할 수 있고, 임신, 수유부나 어린이에게는 권장하지 않는다.